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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을 위한 지식/경영전략도서

4차산업혁명 마케팅 광고 - 기본으로 돌아가서

by [찌쏘]'s Magazine 2019. 9. 3.

저는 책을 읽을 때 가장 먼저 보게되는 부분이 1장(첫번째 챕터)도 아니고, 목차도 아니고 머릿말을 가장 먼저 보고 있는데요. 

머릿말에는 글쓴이가 책을 집필하면서 전체적으로 하고싶은 모든 이야기의 배경과 분위기가 드라나 있기 때문입니다. 

본 도서는 제가 지금까지 봐왔던 마케팅/브랜드 전략 도서중에서 가장 쉽게,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도서로 손꼽을 정도이기에 강추하고자 하고 전반적인 책에 대한 총평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마케팅 광고(표지)4차 산업혁명의 마케팅 광고(표지)



["4차 산업혁명 마케팅 광고" - 도서 총평]

4차 산업혁명시대의 마케팅 광고
국내도서
저자 : 조용석
출판 : 한언 2017.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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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그리고 초연결시대에 빠르게 순발력과 아이디어로만 대응을 해야했던 이시대의 사람들에게 어찌보면 일침을 한방 가하는 구절이 첫페이지에 나온다.


문제가 잘 안 풀릴 때 “기본으로 돌아가서(Back to the Basic)” 생각하라


모든 광고이론은 깨지기 마련이고, 다른 사람이 했던 방법을 답습하나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하지만 새로운 것을 만들려면, 기존의 이론을 알아야하고, 지금처럼 발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순발력을 가지려면 일단 기본이 되는 전략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수준을 떠나 체화되어 있어야 한다.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맥락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이것을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으로 풀어나가기 위한 마케팅 광고 브랜드의 이론을 총 망라하여 적어둔 책이라고 저는 봅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마케팅 광고 역시나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고, 기존에 알던 방식에 젖어있던 사례들은 더이상 의미있지는 않다. 그래서 일종의 Copy&Paste 전략으로는 지금의 시대에서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한마디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키워드인 <초연결, 즉각적, 감각적> 이라는 키워드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을 제시해야 하는 것이다. 

게다가 실시간이라는 말이 있다. 완벽한 전략을 만들어 놓고 실행을 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전략을 실행하면서 진행상황을 보고 다시 전략을 수정하는 순발력도 요구되는 상황이다. 소비자는 그만큼 기민하게 움직이며 반응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오히려 광고를 기획하고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의 눈과 귀를 흐리게 만들수 있으며, 전략을 수립할 때 놓친 것은 없는지 기본적인 이론이 탄탄하다면 충분히 풀어나갈 수 있다라는 것을 전제로 책에서는 거의 모든 이론을 쉽게 풀어 설명한다.

모든 것은 동일하다. 기본적인 문제의 본질이 아닌 껍데기에 사로잡혀 혼란스러울 뿐이고, 맥락적 사고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진행하면서 생각하는 순발력)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375쪽이나 되는 방대한 분량의 책이지만 마케팅이나 광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절대 지루하지 않을만한 책이다. 

[ 목차 ]

1부. 마케팅 광고기획을 다시 생각한다

1. 광고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2. 미디어의 새로운 해석

3. 콘텐츠 발상에서 콘텍스트 발상으로

1) 콘텐츠 발상이란? / 2) 콘텍스트 발상이란? / 3) 광고와 PR은 플랫폼비즈니스로 진화했다

4. 문제해결 방식의 광고학이란?

5. ‘광고 회사’에서 ‘솔루션 컴퍼니’로

1) 통합화를 통한 문제해결력 / 2) 전문화를 통한 문제해결력 / 3) 크리에이티브력을 통한 문제해결력 / … 초연결시대의 문제해결 아이디어 5가지


2부. 문제의 발견과 통찰

1. 본질로 문제를 발견한다

1) 생각의 힘 키우기 / 2) 본질에 다가가기 / 3) 감성의 시각으로 분석하기 / 4) 맥락적으로 사고하기

2.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다-분석과 통찰

1) 소비자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본다 / 2) ‘고객의 문제’로 바꿔서 본다

3. 인사이트 발견하기

1) 분석 과정에 답이 있다 / 2) 숨은 의미 발견이 곧 ‘인사이트’ / 3) 인사이트 발견하기


3부. 마케팅 광고기획 솔루션

1. 브랜드 전략

1) 브랜드 퍼스낼러티 / 2) 브랜드 이미지 / 3) 강력한 브랜드 구축 전략

2. 콘텐츠 기획력

1) 네이티브 광고/브랜드 저널리즘의 이해 / 2)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이해 / 3) 무버셜과 PPL의 이해 / 4) 팬덤 마케팅의 이해 / 5) 브랜닉 마케팅의 이해 / … IMC 전략을 위한 접촉점 관리

3. 8가지 기획 발상과 솔루션

1) 체험 발상의 기획 솔루션 / 2) 데이터 발상의 기획 솔루션 / 3) 감성적 발상의 기획 솔루션 / 4) 디자인적 발상의 기획 솔루션 / 5) 스토리 발상의 기획 솔루션 / 6) 프레임 발상의 기획 솔루션 / 7) 가치 중심 발상의 기획 솔루션 / 8) 테크놀로지 발상의 광고기획

4. 마케팅 광고 전략 수립

1) 광고적 시각이란? / 2) 마케팅 광고기획 프로세스 / 3) 광고 목표의 설정?189 4) 타깃 선정 / 5) 광고 콘셉트 / … ‘하이콘셉트high- concept’란 무엇인가? / 6) 포지셔닝의 7가지 방법 / 7) 광고메시지 전략모형

5. 광고기획서, 어떻게 쓸 것인가?

1) AD브리프 쓰기 / 2) 광고기획서 쓰기 / … 광고 전략의 4가지 실전 노하우


4부.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1. 크리에이티브 관점의 광고기획

2.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1) 4C 크리에이티브 발상법 / 2) 크리에이티브 발상 프로세스 / … 생각도구 13가지와 TRIZ이론

3.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수립 과정

1) 상황 분석(4C)의 터치포인트 발견 / 2) 목표고객 분석 / 3) 표현 콘셉트

4. 크리에이티브 해법

1) 관점을 바꾸면 크리에이티브가 보인다 / 2) 디테일이 크리에이티브를 만든다 / 3) 둘 사이의 절묘한 관계를 찾는다 / 4) 트렌드를 따르되 ‘표현 방식’을 다르게 한다 / 5) 다른 의미로 재해석한다 / 6) 유사성을 찾아서 연결시킨다 / 7) 스키마 변형 기법을 활용한다

5. 크리에이티브 풀어가기

1) 평행 구조를 이용한다 / 2) 객관적 상관물을 찾는다 / 3) 연결로 의미의 재탄생을 만든다 / 4) 자료의 조작과 변환으로 새로운 개념을 만든다 / … 크리에이티브 문제해결 아이디어 5가지

6. 좋은 카피, 나쁜 카피

7. 크리에이티브의 평가

… 광고현장에서 팁Tip이 되는 광고이론 5가지


5부. 미디어 전략

1. 어떤 미디어와 ‘관계’를 맺을 것인가?

2. 미디어 전략 수립

1) 미디어플래닝 / 2) 미디어의 유형 / 3) 열린 순간 / 4) 미디어별 전략적 기획 / 5)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6부. 광고 프레젠테이션

1. 광고 프레젠테이션의 유형과 기획

1) 광고 프레젠테이션의 유형 / 2) 광고 프레젠테이션의 기획

2. 전략적 프레젠테이션이란?

3. 프레젠테이션 실행

1)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 2) 메시지 전달 / 3) 바디랭귀지 / 4) 질의와 응답 / 5) 광고 프레젠테이션의 체크리스트



어떤 책이든 항상 나를 명품으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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